임신 초기 증상, 그리고 임신 첫 검진 종류
본문 바로가기
'엄마' 준비/임신, 건강하게 준비하기

임신 초기 증상, 그리고 임신 첫 검진 종류

by 육아 마스터 2023. 1. 7.
728x90
반응형

임신 징후 파악하기

 규칙적으로 월경을 하는 사람이 월경 예정일이 지났어도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거나 신체 리듬이 평소와 달라졌다고 느낀다면 임신의 가능성에 대해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임여성은 수정란이 착상 후 자궁벽에 달라붙는 며칠 동안까지도 어떠한 임신의 징후도 느끼지 못합니다. 그래서 간혹 이때 발생하는 아주 소량의 착상 출혈을 월경이라 오인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이러한 출혈은 소량에 그치고 그 기간도 짧기 때문에 평소의 월경과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세심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임신하면 어떤 징후가 나타날까요? 임신한 여성들이 모두 같은 증상을 갖는 것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체크리스트로 자가 진단을 해보면 임신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과 검사



예정일이 지났어도 월경이 없는 경우

● 규칙적인 월경을 하는 가임여성이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임신 진단 키트로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진단 키트의 테스트 반응이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키트에 두 줄이 선명하게 표시되면 양성으로 임신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간혹 반응이 조금 약하거나 약물 등으로 오 반응이 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좀 더 확실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평소보다 기초체온이 높아집니다.

 기초체온을 계속 측정한 결과 18일 동안 평균 이상으로 고온이라면 호르몬의 영향일 수 있으니 임신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임신의 첫 단계, 입덧이 시작됩니다.

 대부분 착상이 된 후 2~3일, 즉 임신 6주가 되면,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을 느끼는 등 입덧의 초기 증상이 보입니다. 입덧은 임부의 절반이 14주 경이면 어느 정도 호전되고 미비하게는 20주 경이면 호전됩니다. 또한 아주 드물게는 만삭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이 팽팽하게 부풀어 오릅니다.

 임신 기간 중에 유방은 커지고 단단해지며 가끔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태아를 위한 젖의 분비 준비 과정이므로 임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마의 생식기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외음부와 질이 부드러워지며 분비물이 늘어나고 질점막이 검푸른 빛이 되는 등 생식기 전체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쉽게 피곤함을 느낍니다.

 임신 중 분비되는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다량 분비되면서 과도한 피로감을 불러옵니다. 피로감은 임신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간혹 옅은 혈흔이나 복통이 있습니다. 

 배란 후 1주일이 넘어서면 약간의 복통과 함께 속옷에 옅은 갈색의 혈흔이 묻을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않았던 식욕이 왕성해집니다.

 평소와 다르게 식욕이 왕성해지는 것도 때로는 임신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가끔 영양 부족의 징후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임신 후 처음 검사받기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사람이라면 예정 월경일이 10일 정도 지난 때가 초진을 받기 좋은 시기입니다. 임신 후 초진에서는 먼저 내진을 받은 다음 혈압을 측정하게 되므로 되도록 몸에 꽉 끼는 옷은 피하고 벗고 입기 편안한 옷을 입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 월경일이 언제였는데, 자신의 병력과 가족들의 병력이 어떤지에 대해 미리 생각해 메모하여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현재 상시로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가지고 의사가 문진을 끝내고 나면 소변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한 후 자궁의 크기나 형태 등을 살피는 내진과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임신 중 실시하는 검사

소변검사

 임신 초기에 시행하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소변 배양 검사와 소변 현미경 검사를 통해 신장이나 방광, 요도의 감염 여부, 당뇨나 단백뇨가 나오는지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가끔 이 검사를 통해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세균뇨를 알아내기도 합니다. 세균뇨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방광염이 생기거나 세균 감염에 의해 신우염으로도 발전할 수 있으니 검사를 통해 알게 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초음파 진단 검사

 임신 중 전 기간에 걸쳐 받는 기초적인 검사입니다. 태아의 성장과 안정 여부를 살펴볼 수 있고 임신 초기에는 태아가 정상적으로 착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또한 분만 예정일을 산출하기도 하며 쌍둥이 판별과 자궁 외 임신과 같은 특이사항 발생 여부도 알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일어나는 유산의 원인도 진단할 수 있으므로 임부에게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신체 진찰 검사

 일반적인 신체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키, 몸무게, 혈압 등을 주기적으로 체크합니다.

내진 검사

 의사가 임부의 자궁과 질의 상태를 조사하는 검사로 질이나 자궁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의사는 외음부의 병적 소견이 있는지 시진한 후 자궁과 난소의 위치, 크기 등을 알아보거나 자궁경부암 가능성 등을 검진할 수 있습니다.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_채지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