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된 아이/대소변 가리기 하는 아이의 변비, 꼭 알아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삐뽀삐뽀119 소아과/소아청소년과

돌 된 아이/대소변 가리기 하는 아이의 변비, 꼭 알아주세요.

by 육아 마스터 2022. 12. 7.
728x90
반응형

 

우유병 끊고 우유를 줄여야 하는 돌 된 아이의 변비

우유를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 우유는 섬유질이 적은 대표적인 음식인 데다 돌 지난 아이가 우유를 많이 먹으면 다른 음식을 적게 먹게 되어 당연히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런 변비는 쉽게 치료되지도 않습니다. 돌이 되면 우유병과 분유를 끊고, 우유는 생우유로 바꿔서 하루에 두 컵 정도만 먹이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밥과 반찬을 주식으로 먹이십시오.

● 우유는 섬유질이 부족한 음식이므로 우유를 먹여서 생긴 변비는 우유를 줄이고 식사량을 늘려야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물을 적게 먹는 아이는 물이나 주스를 좀 많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를 줄이겠다고 요구르트를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우유를 많이 먹어서 변비가 생긴 아이에게 변비를 줄이겠다고 요구르트를 더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놀랍게도 요구르트는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요구르트를 먹으면 처음에는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 같이 보입니다.

● 그러나 요구르트를 먹는 만큼 아기가 다른 음식을 안 먹게 되어 섬유질의 섭취가 줄면서 변비가 더 심해지는 것을 흔히 봅니다. 간혹 분유를 끊으니 변비가 생겼다고 다시 분유를 먹이는 분도 있는데, 변기를 막겠다고 분유를 계속 먹여서는 안 됩니다.

● 분유를 끊고 밥을 먹이면 분유로 들어가던 수분의 양만큼 물을 더 보충해줘야 하므로 물을 더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더 먹이지 않으면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 보충보다 더 중요한 것은 채소를 많이 먹이고 여러 가지 반찬을 골고루 먹이는 것입니다.

 

 

 

대소변 가리기를 하는 아이의 변비

 

대소변 가리기를 너무 일찍 시키면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조기 교육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대소변 가리기도 예외는 아닌 듯합니다. 옆집 아이는 돌이 지나자마자 바로 대소변을 가렸는데, 15개월이나 지난 우리 아이는 아무리 연습시켜도 대소변을 못 가린다며 속상해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소변 가리기는 만 18개월은 지나서 시키는 것이 좋고 24개월에 시작해도 그리 늦지는 않습니다. 대소변 가리기를 너무 일찍 시키는 경우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변비가 생기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심하고 오래된 변비는 섬유질 많은 음식만으로는 치료되지 않습니다.

● 일단 변비가 오래되고 심하게 되면 똥 덩어리가 너무 크고 딱딱해서 똥 눌 때 아프거나 항문이 찢어져서 똥을 눌 때마다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는 똥 눌 때 아플까 봐 겁이 나서 똥을 참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똥 마려운 표정을 하면서 구석에 가서 다리를 배배 꼬고 똥을 참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런 경우는 똥 누는 것을 너무 강요하지 말고 좌욕시켜서 항문의 근육을 좀 풀어주고, 배 속에 찬 딱딱한 똥 덩어리를 제거하기 위해서 관장을 하기도 하고, 아이가 똥 눌 때 아파서 참는 잘못된 배변 습관을 고쳐주기 위해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약을 장기간 먹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들은 아이들에게 장기간 사용해도 별문제가 없으며, 충분히 사용 후 아이가 똥을 참지 않고 스스로 기분 좋게 변을 볼 시기가 되면 서서히 약 먹는 것을 줄여가야 합니다.

● 일단 한 번이라도 변비가 생겨서 똥구멍이 찢어져 피가 난 후에 아이가 변을 참는 것처럼 보이면 바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가 심해도 물똥을 쌉니다.

간혹 변비 중간에 물똥을 싸는 아이도 있는데, 이것을 설사로 착각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약을 임의로 먹이는 엄마를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변비가 심한 경우 딱딱한 변비 변 대신에 물변을 싸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아이가 물똥을 눈다고 무조건 설사라고 생각해서는 곤란합니다.

대소변 가리기 시작하자마자 아이에게 변비가 생긴 경우에는 일단 대소변 가리기를 중지한 뒤, 약간 간격을 두고 아이가 스스로 시작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이고 적당한 운동을 시켜야 변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2022.12.06 - [삐뽀삐뽀119 소아과] - 우리아이, 변비는 왜 생기는 걸까요?

2022.12.06 - [삐뽀삐뽀119 소아과] - 모유/이유식을 먹는 아이일 때, 변비는 이렇게만 해주세요.

2022.12.07 - [삐뽀삐뽀119 소아과] - 우리아기 변비 있을 때,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건 꼭 알아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