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언어교육 제대로 하려면 "ㄷㅎ"가 제일 중요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엄마' 준비/40주의 임신 기간

우리아이, 언어교육 제대로 하려면 "ㄷㅎ"가 제일 중요합니다.

by 육아 마스터 2022. 12. 19.
728x90
반응형

 

모국어 교육은 정말 중요합니다.

 

● 인간과 동물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차이는 바로 언어입니다. 언어를 이용해서 사람들은 서로 대화를 하고 생각을 하고 공부도 하게 됩니다. 언어는 단순하게 말하는 것을 넘어서 고차원적인 사고를 하기 위한 기본이기 때문에 어릴 때 제대로 된 언어를 발달시키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쉽게 말해서 언어를 제대로 발달시키지 않은 아이들은 나중에 아무리 열심히 수업을 들어도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고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언어 습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나

말은 저절로 배웁니다.

 예전에 아이들에게 말을 가르친 부모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시간이 지나면 "엄마, 아빠" 하면서 말을 하게 됩니다. 말을 가르친 적은 없지만 아이들은 엄마 아빠나 가족이 하는 말을 듣고 저절로 말을 배웁니다.

 

아기 옆에서 말을 많이 하십시오.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아기들이 뭘 알까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놀랍게도 신생아 때부터 아기 옆에서 어른들이 많은 대화를 해야 합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41시간 이상, 다시 말하면 하루에 5~6시간 정도의 언어에 노출되면 아기는 말을 제대로 배우게 됩니다. 누가 특별히 말을 가르치지 않아도 아기들은 일상의 대화를 들으면서 머릿속에 언어가 쌓이고 두뇌의 언어 중추가 발달하고 언어가 머릿속에서 말 들어지게 됩니다.

 만들어지는 언어는 아기의 입에서 "엄마"와 "아빠"라는 말로 소리가 되어 나오는 것은 돌이 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대화라면 더 좋습니다.

 그럼 누구나 말은 똑같이 하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어릴 때 많은 대화를 들을수록 그리고 다양한 대화를 들을수록 아기들은 말을 더 잘 할 수 있고 두뇌의 언어영역이 더 잘 발달해서 머리가 더 좋아집니다.

 언어가 발달하는 거은 거의 본능적이라고 할 만하지만 언어가 얼마나 잘 발달하는 가는 경험에 크게 좌우됩니다. 특히 언어적인 능력을 더 잘 발달시키는 것은 참 힘들지만 언어에 대한 노출이 현저하게 부족해지면 타고난 언어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서 언어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언어교육, 이거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어른들의 대화를 듣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엄마 혼자 낮에 아기를 보고 아빠가 늦게 퇴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아기는 어른들이 말하는 것을 듣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게 되어서 우리나라에 살면서도 우리말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황당한 일이 너무나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엄마가 아기에게 말을 많이 들려주면 어느 정도는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엄마가 아기에게 하는 말은 어른들 간의 대화와 달리 단어의 폭이 좁고 문장의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고 대답이 없는 일방적인 이야기를 주로 하게 됩니다.

 이런 언어는 어른들끼리 하는 대화와는 질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아이가 제대된 언어를 배우고 두뇌의 언어영역이 제대로 발달해서 언어를 통한 사고력을 제대로 익히기 위해서는 어릴 때 다양하고 복잡한 말을 많이 듣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아기 옆에서 어른들이 떠드는 소리를 듣고 어느 날 갑자기 "엄마" 하는 식으로 저절로 말을 배우는 것이 제일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어른들이 아기 옆에서 충분히 대화를 하면서 신생아 시절부터 엄마가 아기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들에게 대해서 말로써 설명하고 아기의 옹알이나 비언어적인 표현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반응을 해주는 것도 언어 발달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언어 발달에 관한 제일 중요한 것은 아기 옆에서 어른들이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아이와 이야기를 할 때는 아이의 수준에 맞추어서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말하는 수준보다 이해하는 수준이 더 높기 때문에 아이의 말하는 수준이 아닌 아이가 말을 이해하는 수준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해 수준보다 더 높은 말은 하지 않으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을 다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말들의 조각으로 전체 그림을 그리는 조각 맞추기의 천재랍니다.

 

 

라디오를 틀어주는 것으로 대체가 될까요?

 말을 배우는 것은 단순하게 말만 듣는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영어 라디오 아무리 들어도 영어를 배울 수 없답니다. 말은 오로지 사람들의 직접 대화를 듣는 것만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말을 듣고 눈으로 제스처와 입술 모양 같은 바디랭귀지를 느끼고 상대편의 반응을 느끼는 등, 이 모든 것이 종합해서 말을 배우게 됩니다.

 물론 언어를 충분히 많이 들은 아이라면 라디오를 틀어주면 정확한 발음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마와 둘이 살면서 대화도 적은데 말을 가르치려고 라디오 틀어두는 것은 도리어 손해일 수도 있습니다.

 

 

2022.12.19 - ['엄마' 준비/신생아] - 신생아가 있는데 애완동물을 키워도 괜찮을까요?

2022.12.17 - [삐뽀삐뽀119 소아과] - 아기의 코가 막혔다고 면봉으로 후비지 마세요! 그럼 어떻게 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