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코가 막혔을 때, 이렇게만 해주면 됩니다.
본문 바로가기
삐뽀삐뽀119 소아과/소아청소년과

아기의 코가 막혔을 때, 이렇게만 해주면 됩니다.

by 육아 마스터 2022. 12. 17.
728x90
반응형

감기에 걸려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혔을 때는

 

 

코를 풀 땐 한쪽 코씩 번갈아가며

● 콧물이 많이 나오거나 코가 막혔을 때는 코를 풀어줍니다. 아이가 협조할 수 있다면 한쪽 코씩 막고 코를 풀면 코 안의 압력이 높아져서 중이와 코 안의 압력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이관을 통해 코 안의 나쁜 균들이 중이로 쉽게 들어가 중이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코를 풀때는 한쪽 코만 막고 풀어서 귀로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콧물이 너무 많이 나오면 필요에 따라 소아과 의사가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아기의 코가 막혔다고 면봉을 후비지 마세요.

 아기의 코가 막혔을 때는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하게 하고 가습기를 틀어공기의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코를 묽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가 너무 막혀있으면 코에 점비약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면봉으로 아기의 막힌 코를 후비지 마세요. 어린 아기의 콧구멍을 코딱지가 막고 있을 경우 식염수를 한두 방울 코에 넣어주거나 분무기에 넣고 뿌린 후 잠시 기다려 불린 다음 흡입기로 살짝 뽑아주십시오.

 

 

콧물을 뽑아줘야만 하나요?

 코가 나오기만 하면 코를 뽑아달라고 하는 엄마들이 있습니다. 많은 엄마들의 생각과는 달리 감기라는 병은 콧물을 뽑고 코 안을 청소해야만 하는 병이 아닙니다. 콧물을 뽑는다고 감기가 빨리 좋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코를 자꾸 뽑다 보면 코점막이 메마르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고, 콧물 속에 들어 있는 병균을 죽이는 좋은 성분이 함께 제거되어 병이 더 심해질 위험도 있습니다.

 

 

 다만 코가 꽉 막혀 숨쉬기 힘들어하는 경우에는 흠입기를 이용해서 가볍게 코를 뽑아주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코가 많이 막힌다고 코점막을 수축하는 약을 함부로 뿌려주어서는 안됩니다. 또 주위에서 보면 콧물이 나는 감기는 이비인후과 의사가 소아과 의사보다 더 전문적으로 치료한다고 잘못 알고 있는 엄마도 있는데, 아이들의 감기, 비염, 중이염과 수술이 필요 없는 축농증은 소아과 의사가 전문으로 보는 병입니다.

 

 

2022.12.14 - [삐뽀삐뽀119 소아과] - 6개월 이상, 독감 예방접종 반드시 접종 해야 합니다.

2022.12.19 - ['엄마' 준비/1개월~24개월] - 우리아이, 언어교육 제대로 하려면 "ㄷㅎ"가 제일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