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월~24개월, 시기 별 맞아야 할 예방 접종! 무조건 알아야 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엄마' 준비/40주의 임신 기간

1개월~24개월, 시기 별 맞아야 할 예방 접종! 무조건 알아야 합니다.

by 육아 마스터 2022. 12. 6.
728x90
반응형

1개월부터 24개월까지 맞아야 할 접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개월 시기의 접종


● 4주 이내에 BCG 접종한 아기는 1개월에 B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1개월에 BCG와 B형 간염을 같이 접종하는 것도 미리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다음 접종은 2개월에 DPT와 소아마비와 뇌수막염 접종과 폐구균 접종과 로타 접종이 있습니다. 이 5가지 접종을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동시 접종하는 것이 제일 좋으며, 같이 접종한다고 효과가 떨어지거나 이상 반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접종하면 아기에게 아픈 기억도 줄일 수 있고, 병원 가는 횟수를 줄여 그만큼 병균에 노출될 위험도 줄고, 부모님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아가를 돌보는 모든 사람은 독감 접종과 백일해가 포함된 Tdap 접종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2개월 시기의 접종


● 아기가 생후 2개월이 되면 DPT와 소아마비와 뇌수막염과 폐구균과 로타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서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게 됩니다. 이들 5가지 접종은 같은 날 한꺼번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로타 장염은 먹는 약이고, 나머지는 주사입니다.
● 4대를 한꺼번에 어떻게 맞히냐고 고민하는 분들도 많지만, 선진국에서는 따로 맞는 나라를 볼 수 없을 정도로 동시 접종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도리어 한꺼번에 접종하는 것이 로타 백신만 무료가 되면 대충 중요한 백신들은 다 무료가 되는 셈입니다. DPT 백신은 소아마비와 합해서 한 대로 맞을 수 있는 콤보도 있는데 2가 DPT 백신보다 3가 DPT 백신이 효과가 조금 더 좋다고 말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4개월 시기의 접종


● 4개월에는 DPT와 소아마비와 뇌수막염, 폐구균 예방주사를 맞고, 로타 장염 예방약을 먹기 위해서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같은 날 한꺼번에 소아청소년과에서 접종한다고 이상 반응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 접종한 기록은 반드시 육아 수첩에 남겨두시고 평생 보관을 해야 합니다.
● 예방 접종은 단순히 접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시기에 육아 상담과 아기의 정기 점검을 겸하기 때문에 소아청소년과에 가서 소아청소년과 의사에게 진찰받고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한마디가 아기의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 4개월에 영유아 검진을 하러 소아청소년과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시기의 접종


● 만 6개월에는 DPT와 소아마비와 뇌수막염과 폐구균과 B형간염 접종을 주사로 맞고, 로타 장염 예방약을 먹기 위해서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게 됩니다.
● B형간염 3차는 6개월이 되거든 접종하도록 하십시오.
● 독감 계절이 되면 만 6개월부터 독감 예방 접종을 꼭 해야 하는데, 처음 맞는 해에는 4주 간격으로 2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아기를 키우는 부모들도 독감 접종은 반드시 하십시오. 여러 가지 접종할 때는 하루에 같이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동시에 접종한다고 이상 반응이 증가하거나 아기가 더 고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 접종한 기록은 반드시 육아 수첩에 남겨두시고 평생 보관해야 합니다. 접종 시에 소아청소년과 의사에게 아기 육아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12개월 시기의 접종


● 돌이 되면 수두와 MMR이라 불리는 홍역, 볼거리, 풍진 접종과 뇌수막염, 폐구균, A형 간염, 일본뇌염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수두와 MMR은 동시 접종이 가능하며 따로 접종할 경우는 한 달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해야 합니다. 하루에 5가지 접종을 한꺼번에 해도 문제가 되지 않으며, 많은 엄마의 걱정과는 달리 동시에 접종하는 것은 아기들에게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으며, 이상 반응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15개월 시기의 접종


● 아직 MMR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접종하십시오. 아직 뇌수막염과 폐구균 추가 접종하지 않았다면, 이것 역시 접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밀린 접종은 한꺼번에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DPT는 15~18개월에 접종하는데 15개월부터는 언제라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 기록은 평생 보관해야 합니다.

 

 

18개월 시기의 접종


● 18개월에는 DPT 추가접종을 합니다. 소아마비는 6~18개월 사이에 3차를 맞습니다. 하지만 만 4~6세에 접종 시에는 DPT와 소아마비 접종을 같이해야 합니다. 접종 기록을 평생 보관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마십시오.

24개월 시기의 접종
● 두 돌이 되면 A형간염 2차와 일보 뇌염 사백신 추가접종이 있습니다. 그래도 해마다 가을부터 겨울까지 독감 접종은 꼭 해야 합니다.

 

24개월 시기의 접종

 

● 두 돌이 되면 A형간염 2차와 일본 뇌염 사백신 추가접종이 있습니다. 그래도 해마다 가을부터 겨울까지 독감 접종은 꼭 해야 합니다.

 

 

2022.11.29 - ['엄마' 준비] - 초보엄마, 신생아 시기에 꼭 알아야 할 상식!

2022.12.01 - ['엄마' 준비] - 신생아, 이러한 이유라면 병원을 가야 돼요! + 안전 주의 리스트zip

2022.12.01 - ['엄마' 준비] - 초보 엄마, 1개월부터 24개월까지 꼭 알아야 할 육아 상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