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유모차 추천(딜러스형/휴대형/절충형), 유모차 관리법
본문 바로가기
'엄마' 준비/임신, 건강하게 준비하기

신생아~ 유모차 추천(딜러스형/휴대형/절충형), 유모차 관리법

by 육아 마스터 2023. 1. 27.
728x90
반응형

아이와 외출할 때 꼭 필요한 유모차는 고가에다 오랫동안 사용하는 제품이라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해야 한다.

유모차 종류부터 구매 시 체크 포인트와 관리법까지 정리하겠다.

유모차 추천제품, 관리방법

유모차 유형별 장단점 & 체크 포인트
딜럭스형 유모차 (신생아~) 휴대형 유모차 (생후 8개월~) 절충형 유모차 (신생아~)
●튼튼하고 안정감이 있어 신생아부터 사용할 수 있다.대부분 양대면 기능이 탑재돼 있어 보호자 얼굴을 보며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단, 차체가 크고 무거워서 휴대와 보관이 쉽지 않은 게 단점이다.
●휴대형 유모차는 가볍고 크기가 작고, 접고 펴는 법도 간단해 외출용으로 적합하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은 것이 장점이다.

●딜럭스형이나 절출형에 비해 승차감이나 안정감은 떨어진다.
●딜럭스형 유모차에 휴대형 유모차의 장점을 모은 형태로, 딜럭스형 유모차의 안정감과 휴대형 유모차의 휴대성을 두루 겸했다.

●유모차를 한 대만 구입할 예정이라면 절충형을 추천한다.
□ 접거나 펴는 법이 너무 어렵지 않은지 구입 전에 직접 접고 펴보기

□ 공간을 많이 차지하므로 보관 장소가 충분한지 살펴보기

□ 카시트와 호환되는 제품을 고르면 활용도가 높으기 참고하기
□ 아이가 스스로 몸을 잘 가눌 수 있을 때, 주로 8개월 이후 사용하길 권장함

□ 접었을 때 한 손으로 들 수 있을 만큼 작고 가벼운지 확인하기

□ 아기를 앉혀보고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지 체크하기
□ 등받이 각도 조절 기능이 150도 이상이어야 신생아에게 적합함

□ 충격을 완화해주는 서스펜션 장치가 적용됐는지 확인하기

□ 접었을 때 스스로 서는 셀프 스탠딩 긴으을 갖춰야 외출 시 편리함

유모차 선택 기준

안전장치는 많을 수록 좋다.

안전벨트는 잡아주는 방향 수에 따라 3점식과 5점식으로 나뉘는데, 다섯 방향에서 잡아주는 5점식이 좀 더 안전하다. 최근에는 6점식도 많이 선보이는데, 남자아이라면 급소를 압박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6점식 벨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벨트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지도 확인한다.

바퀴가 부드럽게 움직여야 한다.

회전할 때마다 바퀴가 멈추지 않고 부드러우면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손잡이 높이를 보호자 키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지, 손잡이가 손안에 잘 들어오는지도 중요하다. 바퀴에 장착된 서스펜션 또한 확인핟. 서스펜션은 불규칙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고 분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승차감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장치이다.

 

브레이크 성능이 중요하다.

브레이크는 안전상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브레이크를 쉽게 잡을 수 있는 구조인지, 고정 장치는 튼튼한지 꼭 확인한다. 경사진 곳에서도 유모차가 밀리지 않도록 뒷바퀴 장금장치가 있는지도 체크한다.

* 평지처럼 보이더라도 경사질 수 있으므로 유모차를 세워둘 대는 항상 바퀴를 고정해야 한다.

접고 펴는 법이 빠르고 간편해야 한다.

유모차를 빠르고 쉽게 접을 수 있는지 확인하다. 외출 시 유모차로 이동하기 어려운 계단을 오르내릴 때 손쉽게 유모차를 접고 펼 수 있어야 한다. 또 휴대형 유모차는 자동차나 비행기에 싣는 일이 많으므로 쉽게 접히는 지 꼭 확인해본다.

 

햇빛 가리개는 길이를 단계별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

캐노피, 차양막 등으로 불리는 햇빛 가리개의 길이가 짧으면 햇빛에 쉽게 노출된다. 필요 시 햇빛을 충분히 막아주면서도 아이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단계별 조절이 가능한 제품을 고른다. UV 차단과 방수 기능까지 있으면 더욱 좋다.

* 햇빛 가리개 대신 수건이나 천으로 그늘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유모차 안은 통풍이 되지 않고 열이 유지되어 심하면 열사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음 유모차를 구입할 때 덮개가 크고 깊이 내려오는 모델을 구입해야 한다.

등받이와 발판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원하는 각도로 기대거나 누울 수 있도록 등받이 각도 조절이 되는 제품을 선택한다. 등받이 각도가 150도 넘어가는 유모차를 A형 유모차라고 하는데, 신생아 때는 A형 유모차를 꼭 사용해야 한다. 발판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면 아이 발을 편안하게 놓을 수 있어 좋다.

 

*최근 유모차의 트렌드는 다기능이다. 다기능 유모차는 양대면 기능, 서스펜션, 쉬운 폴딩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 성장 발달에 따라 유모차를 종류별로 구매하면 예전과 달리 하나의 유모차로 모든 필요를 충족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다기능 제품도 저마다 내세우는 기능이 다르므로 어떤 기능이 가장 필요한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한다.

 

유모차 관련 용어

양대면 >

아이와 보호자가 마주 볼 수 있도록 회전이 가능한 기능을 말한다.

서스펜션 >

충격을 완화해주는 장치로, 바퀴와 프레임 등에 적용한다.

트래블 시스템 >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를 유모차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셀프 스탠딩 >

유모차를 접었을 때 바닥에 눕히지 않고 세워둘 수 있는 기능이다.

유모차 관리법

분리형 시트는 손빨래한다.

시트를 분리할 수 있다면 벗겨내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유아 전용 중성세제를 풀어 손빨래한다. 충분히 헹군 후 물기를 짜고 그늘진 곳에서 말린다.

 

시트가 분리되지 않으면 솔로 닦는다.

시트를 분리할 수 없는 경우,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을 솔에 묻혀 닦는다. 물로 헹군 뒤 마른 걸레로 닦고 거꾸로 엎어 그늘에서 말린다.

바퀴와 프레임을 물티슈로 닦는다.

바퀴는 브러쉬로 털고 물티슈로 닦을 뒤 말린다. 프레임은 물티슈로 닦은 뒤 녹이 생기지 않도록 마른 걸레로 한 번 더 닦아준다. 일반 물티슈 대신 유아용 제균 티슈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이러한 과정이 번거롭다면 유모차 바퀴 커버를 구매해 씌우는 방법도 있다.

 

유아용 탈취제를 수시로 뿌린다.

유모차를 좀 더 청결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향균/탈취 기능이 있는 유아용 탈취제를 수시로 뿌려준다. 약 20~30cm의 거리를 두고 골고루 뿌린 뒤 말리면 된다. 유아용 탈취제를 고를 때는 피부염, 천식 등을 유발하는 자극 물질이 없는 지 확인 해야 한다.

 

유모차 추천

뉴나 데미 그로우, 에이원

 

뉴나 데미 그로우 디럭스 유모차 : 네이버 쇼핑

최소연령 : 신생아, 무게 : 13.8kg, 기능 : 유아확인창, 사용체중 : 15kg, 기본구성 : 본체, 손잡이 형태 : 일자형, 햇빛가리개 각도조절 : 3단, 안전벨트유형 : 5점식벨트, 양대면 : 시트전환

search.shopping.naver.com

거친 도로에서 충격과 진동을 흡수해 주는 에어리스 타이어로 부드러운 핸들링이 가능하다. 1인용과 2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계절에 맞춰 변경할 수 있는 두 가지 캐노피가 포함되어 있다.

리안 솔로, 에이원

 

RYAN 2021 솔로 절충형 유모차 : 네이버 쇼핑

최소연령 : 신생아, 무게 : 8.9kg, 기능 : 손잡이단계조절, 사용체중 : 15kg, 출시년도 : 2021년도, 기본구성 : 본체, 등받이 각도조절 : 4단, 손잡이 형태 : 일자형, 발받침대 각도조절 : 7단, 햇빛가리개

search.shopping.naver.com

원터치 퀵폴딩이 가능한 절충형 유모차이다. 8kg대로 가볍고 양대면 요람 모드가 가능하다. 26cm의 대형 바퀴와 서스펜션으로 승차감이 좋다.

 

부가부 폭스3, 부가부

 

Shop 부가부 폭스 3 | Bugaboo

Find all Bugaboo 부가부 폭스 3 for your Bugaboo product here!

www.bugaboo.com

앞바퀴와 중앙 결합부에 서스펜션을 적용해 주행감이 좋은 디럭스형 유모차이다. 전체 무게가 9.9kg로 가볍고, 접고 펴기 간편하다. 3단 확장형 캐노피에는 여닫이 메시창이 적용되어 통풍을 조절할 수 있다.

 

부가부 비6, 부가부

 

Shop Bugaboo Bee 6 | Bugaboo

Find all Bugaboo Bugaboo Bee 6 for your Bugaboo product here!

www.bugaboo.com

원터치 폴딩으로 손쉽게 접어 좁은 공간에 보관 가능한 절충형 유모차이다. 네 바퀴에 독립적인 서스펜션이 적용됐고, 시트에는 에어홀이 있어 통풍이 원활하다. 섀시, 캐노피는 컬러 선택이 가능하다.

북포투, 빼그빼레고

 

뻬그뻬레고 뉴 북포투 트윈 쌍둥이 유모차 : 네이버 쇼핑

최소연령 : 신생아, 출시년도 : 2022년도, 무게 : 14kg

search.shopping.naver.com

쌍둥이 유모차 최초 1초 원터치 폴딩 시스템을 갖추었다. 좁은 공간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고, 특수 12볼 베어링 탑재와 원핸드로 자유롭고 부드러운 핸들링이 특징이다.

 

큐터스 듀엣프로, 순성

 

큐터스 듀엣프로 듀오 쌍둥이 유모차 (캐리콧구성) : 네이버 쇼핑

최소연령 : 신생아, 무게 : 30kg, 기능 : 손잡이단계조절, 사용체중 : 15kg, 기본구성 : 본체, 손잡이 형태 : 일자형, 폴딩 : 원액션폴딩, 브레이크 방식 : 링키지브레이크

search.shopping.naver.com

독일 유모차 브랜드 큐터스의 대표 쌍둥이 유모차로 일자형 시트 구조로 좁은 공간에서도 주행이 편리하며 부드러운 핸들링과 간편한 폴딩이 특징이다. 세계 유명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

 

잉글레시나 앱티카, 끄레델

 

잉글레시나 2022 앱티카 프리미엄 디럭스 유모차 : 네이버 쇼핑

최소연령 : 신생아, 무게 : 11.8kg, 기능 : 서스펜션, 사용체중 : 22kg, 출시년도 : 2022년도, 기본구성 : 본체, 등받이 각도조절 : 7단, 손잡이 형태 : 일자형, 안전벨트유형 : 5점식벨트, 폴딩 : 원액션폴

search.shopping.naver.com

한손 폴딩과 셀프 스탠딩이 가느한 프리미엄 디럭스 유모차이다. 신생아부터 최대 22kg의 유아까지 사용할 수 있고, 확장형 차양막으로 UPF50+ 자외선 차단이 가능하다.

 

오르빗G5, 오르빗베이비

 

오르빗베이비 G5 디럭스 유모차 블랙 프레임 : 네이버 쇼핑

최소연령 : 신생아, 무게 : 13.8kg, 기능 : 손잡이단계조절, 사용체중 : 15kg, 기본구성 : 본체, 등받이 각도조절 : 3단, 손잡이 형태 : O자형, 햇빛가리개 각도조절 : 3단, 폴딩 : 컴팩트폴딩, 브레이크

search.shopping.naver.com

360도 회전 시에도 시트를 분리하는 번거로움 없이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쿼드쇼크 서스펜션 시스템은 탄성과 복원력이 뛰어나 아이에게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적인 승차감을 전달한다.

익스플로리 엑스, 스토케

 

스토케 익스플로리 엑스 유모차 : 네이버 쇼핑

최소연령 : 6개월, 무게 : 13.4kg, 기능 : 손잡이단계조절, 사용체중 : 22kg, 출시년도 : 2021년도, 기본구성 : 본체, 손잡이 형태 : O자형, 안전벨트유형 : 5점식벨트, 폴딩 : 이지폴딩, 양대면 : 시트전환

search.shopping.naver.com

15단계로 시트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최대 22kg까지 사용할 수 있다. 뛰어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시트 인레이의 크기를 키우고 쿠션감을 강화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